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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윤리경영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의 밑거름입니다

“ SK이노베이션은 SKMS를 기업경영의 근간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SK이노베이션의 윤리경영

SK이노베이션은 SKMS를 근간으로 삼아 고객, 구성원, 주주, 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SK이노베이션은 구성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윤리규범 실천지침을 수립하여 구체적인 기준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윤리규범

모든 경영활동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

구성원의 기본윤리

회사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자신의 위치에서 항상 회사를 대표하는 자세로 성실히 직무를 수행한다.

고객에 대한 자세

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궁극적으로 고객과 더불어 발전한다.

주주에 대한 책임

주주의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위해 투명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한다.

사회에 대한 역할

경제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와 더불어 성장한다.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 SK에너지 주식회사, SK종합화학 주식회사, SK루브리컨츠 주식회사, SK인천석유화학 주식회사,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주식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SKMS를 근간으로 삼아 고객, 구성원, 주주, 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모든 경영활동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

1. 구성원의 기본윤리
“회사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자신의 위치에서 항상 회사를 대표하는 자세로 성실히 직무를 수행한다.”
-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 구성원간에 상호 존중하며, 일을 통해 보람을 느끼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2. 고객에 대한 자세
“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궁극적으로 고객과 더불어 발전한다.”
-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회사의 경영 활동에 적극 반영한다.
- 고객의 재산과 정보를 관련 법규와 사규에 따라 안전하게 보호한다.
3. 주주에 대한 책임
“주주의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위해 투명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한다.”
-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며, 그 성과를 주주와 함께 공유한다.
- 이사회 중심의 자율∙책임경영을 실천하며, 주주의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한다.
- 경영자료는 제반 법규와 기준에 맞게 작성하고,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관련 정보를 법규에 따라 성실하게 공시한다.
4. 사회에 대한 역할
“경제발전에의 기여함은 물론,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와 더불어 성장한다.”
- 사회적 가치를 적극 추구하여 사회 전체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 무재해 추구와 친환경 경영을 통해 사회로부터 신뢰를 확보하고 함께 성장∙발전한다.
- 협력회사에 대해 공정한 거래 기회를 부여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부당 행위를 하지 않으며, 상호 이익과 공동발전을 추구한다.
-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의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지역사회의 전통과 문화를 존중한다.
5. 적용대상
본 윤리규범은 회사 및 산하 투자회사(해외법인 포함)에 재직중인 구성원에 대하여 적용한다.
단, 투자회사 중 회사가 일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및 회사와 거래 또는 계약관계가 있는 사업파트너는 회사의 윤리규범을 준수하기를 권장한다.
부 칙(2006. 1. 1)
1. 본 윤리규범은 2006년 1월 1일부로 시행한다.
2. 구성원들이 윤리규범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윤리규범 실천지침’을 운영한다.
부 칙(2016.10.24)
1. 본 윤리규범은 2016년 10월 24일부로 시행한다.
부 칙(2017. 4.28)
1. 본 윤리규범은 2017년 4월 28일부로 시행한다.
부 칙(2019. 6. 1)
1. 본 윤리규범은 2019년 6월 1일부로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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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규범

윤리규범 실천지침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 상황에 대해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기준을 제공

  • 윤리적 의사결정 및 행동원칙

    합법성 / 투명성 / 합리성
  • 구성원의 자세

    성실한 업무수행 / 이해상충 행위 금지 / 회사 자산
    보호 / 선물, 접대 등의 수수(授受) / 구성원간 상호 존중
  • 법규 및 회사 경영방침의 준수

    품질과 고객정보 / 경영 정보 / 공정 거래와 경쟁 /
    안전∙보건∙환경 / 반부패 / 기부 및 후원
  • 실천지침의 운영

    담당부서 / 제보&상담 채널 및 제보자 보호
1. 총 칙
1.1 적용대상
본 윤리규범 실천지침(이하 “실천지침”)은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 SK에너지 주식회사, SK종합화학 주식회사, SK루브리컨츠 주식회사, SK인천석유화학 주식회사,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주식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식회사(이하 “회사”) 및 산하 투자회사(해외법인 포함)에 재직중인 구성원에 대하여 적용한다. 단, 투자회사 중 회사가 일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및 회사와 거래 또는 계약관계가 있는 사업파트너는 회사의 윤리규범을 준수하기를 권장한다.

1.2 목 적
본 실천지침은 회사의 구성원이 윤리규범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해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기준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1.3 윤리적 의사결정 및 행동원칙
구성원은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윤리적 갈등상황에 놓이게 될 경우 윤리규범과 본 실천지침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단, 실천지침에 판단기준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다음의 의사결정원칙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여야 하며, 자신의 판단에 확신이 없는 경우에는 조직의 리더 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질의∙상담하여 그 해석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 합법성 : 자신의 행동이 법규 또는 사규 위반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가?
• 투명성 : 자신의 의사결정 과정과 내용을 공개할 수 있는가?
• 합리성 : 다른 구성원들도 동일한 상황에서 같은 결정을 할 것인가?
2.구성원의 자세
2.1 성실한 업무수행
구성원은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신의성실(信義誠實)의 원칙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2.2 이해상충(利害相衝)의 해결
1) 구성원은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회사와의 이해상충으로 회사에 대한 충실(忠實)의무를 위반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2) 유의하여야 할 이해상충 행위는 다음과 같다. 단, 이는 모든 이해상충의 경우를 열거한 것은 아니므로 실제 상황에서는 구성원들의 엄격한 판단과 적용이 요구된다.

• 행위가 금지되는 경우
- 회사의 자산이나 경영정보를 개인적인 용도로 이용하여 사적 이익을 취하는 행위
- 업무상 지위를 남용하여 협력회사 등에 대해 인사청탁, 각종 편의 제공 요구 등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위
- 성실한 업무수행을 저해할 정도의 노력이 소모되는 부업활동 등

• 조직의 리더에게 이해상충 내용을 공개하고, 전결규정 등 관련 절차에 따라 회사의 승인을 득하여야 하는 경우
-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회사와 계약 또는 거래하는 행위
- 업무를 통하여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협력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거나 경영진의 직무를 수행하는 행위 등

2.3 회사자산 및 정보의 보호와 적절한 사용
구성원은 회사의 유·무형자산을 보호하고 정당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1) 회사의 자산을 승인 없이 개인적인 이익을 위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양도 또는 대여하지 않아야 한다.
2) 회사의 예산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않으며, 회사가 정한 목적에 맞게 지출하고 회계장부에 정확하게 기록하여야 한다.
3) PC, 인터넷, 전자메일, 전화/팩스 등을 개인적인 용도로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4) 회사의 특허권, 영업권, 상표권, 저작권, 기타 자산가치가 존재하는 정보 등의 지적재산권을 적극적으로 보호하여야 한다. 또한 타인 또는 타사의 지적재산권도 동일하게 보호하여야 하며, 특히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5) 사업정보 및 기술정보를 포함한 회사의 정보자산을 보안관리
규정에 따라 엄격히 관리하여야 한다. 정보자산의 공개여부 및 범위는 관련 법규 및 사규, 회사방침에 따라 결정된다.
6) 업무를 수행하면서 알게 된 기밀정보를 기반하여 주식을 거래하거나 제3자에게 누설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2.4 선물, 접대 등의 수수(授受)
구성원은 모든 경영활동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1) 직무 관련성이나 명목에 관계 없이 이해관계자에게 선물이나 접대 등을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2) 구성원은 직무 관련성이나 명목에 관계 없이 협력회사 등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선물이나 접대 등을 받지 않아야 한다.
3) 선물, 접대 등의 수수 금지는 직∙간접적 모든 형태에 적용된다. 단, 상호간의 건전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관련 법규 및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범위 내에서 합리적인 수준의 선물이나 접대 등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세부지침은 관련 법규에 따라 조직 단위로 제정하여 운용할 수 있다.

2.5 구성원간의 상호존중
1) 구성원은 동료 및 상하간에 서로 존중하고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와 SK 구성원으로서의 품위를 지켜야 한다.
2) 성(性), 학력, 출신지역, 결혼, 인종, 국적, 종교 등을 이유로 차별대우를 하지 않아야 한다.
3)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고 근무 분위기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성희롱, 폭언 등)를 하지 않아야 한다.
3.법규 및 회사 경영방침의 준수
구성원은 회사 경영활동과 관련된 국내·외 법률 및 회사 방침과 사규를 명확하게 숙지하고 이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3.1 품질방침의 준수와 고객정보의 보호

1) 품질, 신뢰성 및 안전성에 대해 고객의 요구사항과 관련 법규 및 계약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을 공급할 책임이 있으며, 이를 위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제반 요구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2) 고객에게 제품의 성능과 위험을 정확하게 알려야 하며 허위 또는 과장 광고를 하지 않아야 한다.
3)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구성원은 관련 법규 및 회사방침, 사규에 따라 보호절차와 지침을 수립하여 안전하게 개인정보를 보호하여야 한다.

3.2 경영 정보의 작성과 공개
1) 회계 정보를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원칙 및 관련 법규, 사규에 따라 정확하게 기록하고 유지하여야 하며 회계정보를 왜곡하거나 숨기지 않아야 한다.
2) 재무 정보를 포함한 회사의 모든 경영정보는 관련 사실 또는 거래내역을 정확히 반영하여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3) 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경영 정보의 공개는 관련 법규 및 사규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4) 허위 보고(은폐, 과장/축소, 지연 보고) 등의 경영정보 왜곡 행위를 지시하거나 하지 않아야 한다.

3.3 공정한 거래와 경쟁
1) 공정거래 관련법규 및 회사의 공정거래자율준수 관리규정을 명확히 이해하고 준수하여야 한다.
2) 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공정거래 또는 법무 담당부서와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 처리하여야 하며 자의적인 해석에 따라 의사결정을 하지 않아야 한다.

3.4 안전∙보건∙환경에 대한 방침
1) 안전∙보건∙환경과 관련된 국내∙외 법규 및 국제협약을 준수하고, 안전∙보건∙환경 성과의 지속적 개선을 추구하여야 한다.

2)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3)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보호 활동에 적극 참여 하여야 한다.

3.5 반부패 관련 국제협약 및 국내∙외 법규 준수
1)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는 공직자등에게 부정한 청탁을 하지 않아야 한다.
2)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직자등에게 금품등을 제공하거나, 제공의 약속 또는 의사표시를 하지 않아야 한다.
3) OECD 뇌물방지협약, UN 부패방지협약, 미국 Foreign Corrupt Practices Act, 영국 Bribery Act, 한국 국제상거래에 있어서 외국공무원에 대한 뇌물방지법 등 반부패(뇌물 및 돈세탁 포함)와 관련된 국제협약 및 국내∙외 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4) 반부패 관련 법규 위반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법무 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와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 처리하여야 하며, 자의적인 해석에 따라 의사결정을 하지 않아야 한다.

3.6. 기부∙후원에 대한 방침
회사의 기부∙후원 행위는 관련 법규 및 사회통념 상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정해진 절차에 따른 승인을 득한 후 이루어져야 한다. 단, 정치적 목적의 기부/후원 등은 엄격히 금지된다.

4. 실천지침의 운영
4.1 책임
1) 모든 구성원들은 윤리규범과 실천지침을 준수할 의무가 있으며, 의문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조직의 리더 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질의·상담하여 그 해석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2) 조직의 리더는 소속 구성원과 업무상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회사의 윤리규범과 실천지침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할 책임이 있다. 또한, 성실하고 책임 있는 의사결정과 행동을 통하여 윤리규범과 실천지침을 준수함으로써 타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

4.2 위반 행위의 보고 및 제보자 보호
1) 윤리규범과 실천지침의 위반사항을 알게 된 구성원은 이를 조직의 리더나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보고 또는 제보하여 조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해당 행위로부터 회사와 구성원을 적극적으로 보호하여야 한다.
2) 구성원은 정당한 제보 행위에 대해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는다.
3) 상담 및 제보 처리, 제보자 보호에 대한 세부사항은 ‘윤리상담 및 제보처리절차’에 따르며 상담 및 제보 채널은 다음과 같다.

• 웹사이트: http://ethics.sk.co.kr/advice/advice.aspx
• 이메일 : skinnovation.ethics@sk.com
• 전 화 : 080-020-6262
• 팩 스 : 080-020-6272
• 우 편 : 서울 종로구 종로 26 SK빌딩 SK이노베이션㈜ 감사실 윤리경영담당자


부 칙 (2006. 1. 1)
1. 시행일
본 실천지침은 2006년 1월 1일부로 시행한다.
2. 위반에 대한 조치
본 실천지침의 위반사항은 사규에 따라 처리한다.
3. 경과 조치
회사와의 이해상충 행위를 포함하여 시행일 이전에 발생한 실천지침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상위 직책자 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2006년 2월 28일 까지 신고하여야 하며, 이에 대하여 회사는 구성원에게 책임을 묻지 아니 한다.
부 칙 (2016.10.24)
1. 시행일
본 실천지침은 2016년 10월 24일부로 시행한다.
부 칙 (2017. 4.28)
1. 시행일
본 실천지침은 2017년 4월 28일부로 시행한다.
부 칙 (2019. 6. 1)
1. 시행일
본 실천지침은 2019년 6월 1일부로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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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규범 실천지침

윤리경영 상담 및 제보

SK이노베이션은 임직원, 협력사, 고객 등의 이해관계자가 자유롭게 윤리경영 관련 상담 및 제보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제보의 내용과 제보자의 신원을 철저히 보호하고 있습니다.

제보자 보호프로그램
					   1.제보자의 신원 및 제보 내용은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공개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비밀이 유지됩니다.
					   2.정당한 제보를 한 이유로 인하여 제보자는 신분 상의 불이익이나 차별을 받지 않습니다.
					   3.제보에 대한 사실 확인과정에서 진술, 자료제공 등의 방법으로 조사에 협조하신 분 또한 제보자와 동일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4.제보자 색출 및 보복, 제보 내용 누설 등'제보자 보호방침'을 위반하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5.제보자가 제보로 인하여 불이익 처분을 받았을 경우 그 시정과 보호를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요청할 수있고,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불이익이 최소화 되도록 모든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1. 윤리상담 및 제보처리 관련 일반 사항
1.1 윤리 관련 의문사항의 해결
1) 임직원은 윤리규범, 실천지침 과 FAQ의 해석 또는 적용에 대해 의문이 있는 경우 조직의 리더 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질의·상담하여 그 해석에 따른다.
2) 조직의 리더는 소속 임직원의 질의에 대해 회사의 기준과 방침에 따라 이를 해결하여야 하며, 직접 해결하기 어려운 사항은 윤리경영 담당 부서와 협의하여
처리한다.
3)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윤리상담’ 절차에 따라 상담한다.

1.2 위반 행위의 보고 및 처리
1)윤리규범, 실천지침 과 FAQ의 위반사항 을 알게된 임직원은 이를 조직의 리더에게 보고하거나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제보 하여야 한다.
2) 위반사항을 보고받은 조직의 리더는 회사의 기준과 방침에 따라 이를 해결하거나 윤리경영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처리한다. 직접 해결한 경우에는 조치결과를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통보하여야 한다.
3)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제보처리’ 절차에 따라 제보사항을 처리한다.

1.3 윤리상담/제보 채널 의 설치 및 운영
1)윤리경영 담당부서는 이해관계자가 윤리경영에 대한 상담 및 제보를 쉽게 할 수 있고, 이를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윤리상담/제보 채널을 설치· 운영한다.
2) 주요 제보 채널(홈페이지, 이메일, 카카오톡, 우편, 팩스)를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채널을 이용하여 상담/제보를 접수할 수 있다.

• 홈페이지 : 그룹 통합 온라인 제보 채널, 24시간 운영
  (https://ethics.sk.co.kr/advice/report_kor.aspx)
• 이메일 : ethics.skinnovation@sk.com, 24시간 운영
• 전 화 : 080-020-6262
• 팩 스 : 080-020-6272, 24시간 운영
• 우 편 : 서울 특별시 종로구 종로 26 SK빌딩 SK이노베이션 ㈜
          감사실 윤리경영 담당자, 24시간 운영
• 카카오톡 : 익명 채팅 ‘SK이노베이션 윤리경영’ 검색, 24시간 운영

2.윤리 상담
2.1 상담 접수
1)윤리상담은 다음과 같은 문의사항에 대하여 상담 한다.
• 회사의 윤리경영 기준 및 방침
• 윤리규범, 실천지침 및 FAQ의 해석
• 윤리경영 일반 지식 등
2)단순 고객불만사항의 조치
• 접수 내용 중 고객불만사항은 해당 사업의 고객불만처리 담당부서에 이관 한다.
• 고객불만처리 담당부서는 통보받은 고객불만사항에 대하여 조치하고, 조치 결과를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통보한다.
3)상담 내용은 별도 양식에 의하여 유지·관리한다.

2.2 상담
1) 윤리 경영 담당 부서는 상담 내용 에 대하여 윤리규범, 실천지침 및 FAQ와 회사의 윤리경영 방침에 따라 적절하고 일관된 해석 과 지침 을 제공한다.
2) 관련부서의 자문이 필요하거나 상담 내용에 대하여 회사의 방침이 정립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는 관련 부서 와 협의하여 회사의 방침을 정립한 후, 이에 따라 상담을 한다.

2.3 회신 및 사후관리
1) 윤리상담 결과는 적절한 방법으로 피상담자에게 회신한다.
2)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피상담자의 신원 및 상담 내용이 공개 되지 않도록 보호하여야 한다.
3) 상담 결과는 별도 양식에 의하여 유지·관리한다.
6) 업무를 수행하면서 알게 된 기밀정보를 기반하여 주식을 거래하거나 제3자에게 누설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

3.제보 처리
3.1 제보 접수

1) 제보는 임직원의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윤리규범, 실천지침 또는 FAQ의 위반 사항에 대한 정보를 회사에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 불성실한 업무수행, 이해상충, 회사자산 및 정보의 부적절한 사용, 선물/접대 등의 수수, 구성원간 상호존중 위반위반(차별 대우, 성희롱, 폭언 등),
경영정보의 왜곡 및 허위보고, 공정거래 위반, 안전/보건/환경 위반, 반부패 관련 위반, 개인정보 보호 위반, 각종 법규 및 회사 경영방침 위반 등
2)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사실확인을 위하여 가능한 6하원칙에 따라 제보사항을 접수하고 관련 증거자료를 최대한 확보 하여야 한다.
• 제보자 인적사항 : 이름, 부서, 연락처 등
• 제보 내용 :
- 6하원칙에 따라 가급적 상세히 파악
- 제보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자료 등
3) 그룹 통합 온라인 제보 채널이 아닌 他 채널(e-mail, Fax, 우편 등등)로 접수된 제보는 그룹 통합 온라인 제보 채널에 내용을 등록 하여야 한다.

3.2 사실 확인
1) 제보에 대한 사실확인은 실명 제보에 한하여 실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제보의 성격, 구체성 등을 고려하여 상황에 따라 익명 제보도 사실확인을 실행할 수 있다.
2)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제보에 대한 사실확인을 실시한다.

3.3 결과 조치
1) 조사결과 위반사항이 사실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임직원이나 협력회사는 관련 사규에 따라 조치한다.
2) 비방비방, 허위 등 사적인 목적을 위한 제보를 한 것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제보자는 관련 사규에 따라 조치한다.
3) 위반사항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종결처리 한다.

3.4 보고보고, 회신 및 사후관리
1) 제재 조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사안에 따라 해당 전결권자에게 보고한다.
2) 조치결과는 적절한 방법으로 제보자에게 통보 한다.
3) 조치결과는 그룹 통합 온라인 제보 채널에 등록 후, 완료 처리한다.

4. 제보자의 보호
4.1 보호 방침
1) 제보자는 정당한 제보나 이와 관련한 진술, 자료제출 등을 한 이유로 임직원이나 소속 부서 등으로 부터 신분상의 불이익이나 근무 조건상의 차별을 받지 아니 한다.
① 제보자는 제보로 인하여 불이익 처분을 받았을 경우, 그 시정과 부서이동 등 보호 조치를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요청할 수 있다.
② 윤리경영 담당부서 는 제보자로부터 시정/보호 요청이 있을 경우 제보자의 불이익이 최소화되도록 조치하고, 관련자에 대한 제재조치를 포함한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2) 제보자의 신원 및 제보 내용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공개되지 않도록 비밀을 유지한다.
3) 제보자 외에 제보에 대한 사실확인 과정에서 진술, 자료제공 등의 방법으로 조사에 협조한 자에 대해서도 제보자와 동등하게 보호한다.
4) 비방, 허위 등 사적인 목적을 위한 제보는 보호하지 아니 한다.

4.2 제재 및 감면
1) ‘제보자 보호방침보호방침’을 위반하였을 경우에는 사규에 따라 조치한다.
• 제보자에게 제보로 인하여 불이익을 주는 보복조치
• 직무상 또는 우연히 인지한 제보자 신원이나 제보내용의 누설
• 제보자를 색출하거나 색출을 지시하는 행위 등
2) 윤리규범윤리규범, 실천지침 또는 FAQ에 저촉되는 활동 또는 위법 행위에 가담하 였으나, 이에 대한 사실을 자진 신고한 경우에는 그 행위에 대한 제재를 감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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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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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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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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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6 SK빌딩 SK이노베이션㈜ 감사실 윤리경영 담당자

내부감사

감사실은 회사 경영활동의 가치 증대 및 개선을 위해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내부감사를 수행하는 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감사실은 SKI 계열의 사업, 기능 및 해외법인/지사 등 해외사업장 포함 회사의 모든 경영활동을 감사 모집단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매년 경영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감사모집단을 update하고 있습니다. 감사 Resource 및 감사 주기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Risk 평가를 통해 연간 감사계획을 수립하며,
감사위원회 보고를 통해 감사 대상을 최종적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감사실은 연간 감사계획에 기반하여 매년 정기감사를 수행하면서 회사 경영활동에 대한 효율성,
효과성 및 내부통제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개선 필요사항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 협력업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On-line, e-mail, 전화, 카카오톡 등 제보 채널을 통해 제보를 접수 받고 있으며,
제보조사 등 사실관계를 확인하여 윤리경영 위반 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감사실은 연간 감사계획에 따른 감사 및 제보조사 결과를 독립적으로 감사위원회에 직접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사 결과 개선이 필요한 권고사항에 대해서는 매년 확인감사를 통해 이행 여부를 Follow-up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내부감사조직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참여와 전문 자격증 취득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21. 6월 실질적 이사회 중심 경영체계 구축에 따라, 감사위원회를 전사 Compliance & Risk 대응 Control Tower로 기능 및 역할을 재조정하였습니다.

감사위원회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내부감사부서인 SK이노베이션 감사실을 CEO 산하에서 감사위원회 직속으로 배치하여
이사회가 감사 기능을 직접 관리하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감사부서의 독립성을 위해 내부감사부서장인 감사실장의 임면동의권을 감사위원회에 부여하였습니다.
이처럼 SK이노베이션은 감사위원회와 이를 지원하는 감사실을 통한 내부감사 수행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공정거래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을 통한 기업 경영

SK이노베이션은 기업경영 활동 시 거래 투명성을 제고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경제질서 정착에 앞장서기 위해 1996년 부터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P, Compliance Program)’을 도입∙운영 중입니다.

특히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P)의 8대 필수 요소에 대한 현실적이고 세부적인 지침을 수립하여 국내외 사업장에 대한 꾸준한 점검 및 교육으로
구성원의 공정거래 인식을 제고하고, 법 위반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P) 8대 요소

CP기준과 절차 마련 및 시행, 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 의지 및 지원, CP운영을 담당하는 자율준수관리자 임명, 자율준수편람의 제작 활용,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자율준수교육 실시, 내부감시체계 구축, 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 효과성 평가와 개선조치

이해관계자

SK이노베이션 이해관계자에 대한 공정거래 원칙

SK이노베이션은 이해관계자의 행복 극대화를 기업경영의 주요 가치로 삼고 있으며, 이해관계자와의 원활한 소통 및 상생관계 형성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고객, 판매 및 협력회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지속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

SK이노베이션은 당사가 생산∙판매하는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함에 있어 공정거래 관련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을 부당하게 변동하거나, 제품 광고 및 회사 홍보 과정에서 부당한 표시∙광고를 하지 않는 등 고객의 권익증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판매 및 협력회사

SK이노베이션은 건전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거래 시 판매 및 협력회사들에 대해 공정한 거래 기회를 부여하고, 거래상 지위 남용행위 등 불공정 거래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며, 상호 이익과 공동발전을 추구함으로써 상생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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